티스토리 뷰

반응형

신용등급 올리는법 내신용등급 관리는 이렇게


신용등급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꼭 따라붙는 꼬리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대학생들도 신용불량자가 많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어렵게 일을 하면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학자금 대출을 받아서 갚지 못한느 경우가 많아서 사회로 나오기도 전에 신용불량자가 되는 경우인데요.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은 1등급에서 10등급까지 분류되어지는데요. 대한민국 성인의 경우 모두 신용평가를 통해 점수화해 등급을 나눠져 있는데요. 



자신의 경제적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신용등급이라고 하는데, 등급의 경우 대출액이나 건수, 연체 유무나 기간, 카드 사용실적이나 연체유무 등을 종합해서 개인의 신용등급은 정해진다고 하는데요. 



신용등급의 경우 1~2등급은 고신용자로 , 사회초년생들의 경우는 4~6등급이며 8~10등급은 저신용자로 분류 되어진다고 합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 가능여부와 대출액에서부터 이자율까지 개인신용등급에 따라서 각각 다르게 적용되는데요. 또한 집이나 자동차를 구입할 때나 카드를 발급 받을을때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오늘은 신용등급을 올리는 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공공요금 납부실적 제출


휴대전화, 도시가스, 수도요금, 건강보험료 등을 꾸준하게  6개월 이상 납부한 실적이 있다면 신용조회 회사에 납부내역서를  제출하게 되면 5~17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금융거래가 많지 않은 사회초년생들의 경우 꼭 활용을 하면 유리한 방법에 속한다고 합니다. 6개월에 한번씩 꾸준히 제출하게 되면 신용등급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대출금을 연체되지 않도록.


서민금융대출이나 대학생들의 경우 학자금대출을 성실하게 갚으면 신용등급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서민금융대출은 1년이상 성실이 상환하고 상환이나 원금의 50% 이상을 상환하게 되면  5~13점의 가점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학자금대출의 경우도 1년이상 꾸준히 갚게되면  5~45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신용카드 사용은 연체가 없어야 합니다.


신용카드 사용은 연체없이 상환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신용카드는 잘못쓰면 신용불량의 큰 원인이 되겠지만 연체없이 사용한 기간이 길면 길수록 평점은 높아지는 신용카드의 두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대출같은 경우는 먼저 상환하는 것이 신용등급을 회복하는데 유리하며, 그리고 신용카드 할부사용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에 신용평가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조절하면서 사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체크카드 사용 생활화


신용등급을 올리는 법 중에서 신용카드 사용보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하는데요.


체크카드의 경우 연체걱정이 없는데다 체크카드를 월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을 하거나  6~12개월동안 꾸준히 사용한다면 총4~40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서 신용등급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현금서비스 되도록 삼가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은 부채로 잡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는데요. 현현금 회전력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주는 동시에 통상 현금서비스가 잦으면 연체율도 높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신용등급 올리는 법은 꾸준한 내등급확인 및 관리가 필요한데요. 신용회복위원회를 비롯해 여러 신용등급 조회 서비스가 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4개월에 한번씩 1년에 3번까지 무료로 자신의 신용등급 조회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3회 초과시에는 신용정보회사를 통해 유료로 확인할 수 있으니 4개월 1번꼴이 적당하며, 신용조회만으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은 과거의 일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신용등급 올리는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신용등급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살아가는데 자신의 신용을 체크하는 자료가 되기 때문에 자신의 신용등급관리가 좋지 않다면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것입니다.